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웃 늑대와 춤을 로빈 풋 보디가드 맨 오브 스틸 Before & Now: 케빈 코스트너 - 노 웨이

개봉 30주년 기념을 맞아 이번에 재개봉된 영화 늑대와 춤을의 감독 겸 주연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배우 케빈 코스트너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봤다.

케빈 코스트너는 1980~90년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할리우드 배우였다.

1. 노웨이 아웃 (No W ay Out, 1987) - 만 32세
치정살인과 스파이물이 결합된 스릴러로 케빈 코스트너가 한국에서 처음 존재를 알린 영화다.
같은 해에는 또 다른 수작 언터처블에도 출연했는데 노웨이 아웃은 1988년, 언터처블은 1989년 국내에 공개됐다.
2. 19번째 남자 (Bull Durham, 1988) - 만 33세
매 시즌 유망주 중 한 명을 연인으로 두는 마이너리그 야구팬 여성과 한물간 포수, 잠재력을 갖춘 신인투수가 서로 얽히며 성장해 진정한 사랑을 찾는 이야기를 코믹한 터치로 그려내고 있다.

국내에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에선 케빈 코스트너가 출연한 최고의 영화로 평가받는다.

3. 꿈의 구장 (Field of Dream s, 1989) - 만 34세
아이오와주에 사는 평범한 농부가 옥수수 밭에 야구장을 세우라는 어떤 소리의 계시를 이행하면서 꿈같은 기적이 일어난다.

19번째 남자와 마찬가지로 1991년 늑대와 춤을이 대성공을 거둔 뒤 국내에 소개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카데미 작품상과 각본상 후보에 오를 만한 수작으로 평가받은 영화다.

미국에서는 케빈 코스트너가 출연한 영화 Top 10을 언급하면 노 웨이 아웃, 열아홉 번째 남자와 함께 늑대와 춤을 보며 상위에 오른다.

4. 늑대와 춤을 (Danc es with Wolves, 1990) - 만 35세
남북전쟁 중 서부 외딴 다한반도 초기 기지에 배치된 북한군 병사들이 인근 주민들과 교류하면서 이들에 동화된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을 포함해 7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고, 전 세계적인 흥행에도 성공, 1990년 월드 와이드 박스 오피스에서 4위를 기록했다.

감독과 주연을 겸한 케빈 코스트너의 작품상과 감독상, 2개의 오스카 트로피를 주어 그의 가장 흥행한 영화이기도 하다.

워낙 성공이 컸던 탓인지 이후 그는 더 이상 평단과 관객 모두에게 호평을 받은 영화에 출연하지 못했고 아카데미상은 물론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도 연기는 거의 없었다.

5. 로빈 풋 (Robin Hoo d: Prince of Thieves, 1991) - 만 36세
그동안 수없이 리메이크된 전설적인 의적 로빈 후드 이야기다.

새로운 스토리가 없는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주제가의 흥행과 함께 대성공을 거두며 1991년 월드와이드박스 오피스 랭킹 3위에 올랐다. 케빈 코스트너의 두 번째로 대히트한 영화다.브라이언 애덤스의 주제곡 Everything I Do IDo It For You는 영국 싱글차트에서 16주 연속 1위를 차지해 가장 연속 1위를 오래 차지한 싱글이라는 기록은 아직 깨지지 않았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7주 동안 1위를 차지했으며 라디오 방송을 제외한 앨범 판매만을 집계한 차트에서는 17주 연속 1위에 올랐고 1991년 연말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같은 해 개봉한 케네디 대통령 암살사건의 이면을 정면으로 파헤친 영화 JFK는 작품적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6. 보디가드 (The Bod ygurd, 1992) - 만 37세
신변의 위협을 받는 인기 절정의 여가수와 그녀의 경호를 담당했던 경호원이 사랑에 빠진다.

진부한 이야기와 어색한 두 배우의 조화에도 불구하고 주제가를 담은 OST 음반이 대히트를 치며 1993년 월드와이드 흥행 순위 2위에 올랐다.휘트니 휴스턴의 주제곡 I Will Always Love You는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14주 연속 1위를 차지했고 OST는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영화 음악 앨범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7. 퍼펙트 월드 (AP erfect World, 1993) - 만 38세
탈출한 죄수가 도망가서 납작해졌다 기인한 소년과 특별한 유대를 형성해 서로의 상처를 치유한다는 내용이다.

흥행에는 별로 성공하지 못했지만 평론가와 관객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케빈 코스트너가 1987년부터 7년간 매년 최소 한쪽 이상 이어져 온 수작 또는 화제작 퍼레이드는 이 영화로 끝난다.

8. 워터월드 (Wat erworld, 1995) - 만 40세
먼 미래 북극의 빙하가 모두 녹아 지구 전체가 거의 물에 잠기고, 한 돌연변이 해양인이 메마른 땅을 찾는 한 여인과 어린 소녀를 돕는다.

엄청난 제작비가 들었지만 흥행과 비평 모두에서 실패했다. 그리고 나서 이 영화를 계기로 케빈 코스트너의 인기는 급격히 떨어졌다.

9 . D-13 ( Thirteen Days , 200 0 ) - 만 45 세
1962년 10월 소련이 큐 바에 핵미사일을 배치한 쿠바 미사일 사태를 배경으로 존 F 케네디 대통령과 동생 로버트 F 케네디 보좌관, 케네스 오도넬의 3차대전 발발을 막기 위해 13일간의 고군분투가 벌어진다.

케빈 코스트너가 주연해 퍼펙트 월드 이후 7년 만에 눈에 띄게 호평을 받은 영화지만 월드와이드의 흥행 성적은 제작비에도 못 미쳤다.

10.햇필드&맥코이 (Hatfields & McCoys, 2012) - 만 57세
남북전쟁 직후 웨스트버지니아 주와 켄터키 주 접경지역인 해트필드와 맥쿼이 가문의 튀긴 핏빛은 불화와 반목을 극화한 TV 미니시리즈다.

해트필드 가문의 수장을 맡은 케빈 코스트너는 생애 처음으로 미국 주요 영화제 중 하나로 연기 부문상을 수상했다. 바로 골든 글로브 시상식 TV 영화 & 미니시리즈 부분 남우주연상.

10.맨 오브 스틸 (Man of Stell, 2013)- 만 57세
1978년 크리스토퍼 리브 주연의 슈퍼맨을 현대적으로 리부트한 영화다.

케빈 코스트는 슈퍼맨의 지구인 아버지 역을 맡았다.50대 후반의 러셀 크로우는 최근작 앤 힌지드에서 처음으로 악역 주연을 맡은 그도 이젠 전성기네.blog.naver.com 슈퍼맨의 친아버지 역은 러셀 크로우가 맡았다. 비록 출연진이 적지만, 전통적으로 슈퍼맨의 두 아버지 역에는 한때 유명했던 배우가 캐스팅되었다.

1978년 작에서는 20세기 전반의 대배우 글렌 포드와 말론 브랜도가 지구인 아버지 역할과 친아버지 역할을 맡았다.

11. 히든 피규어즈 (Hidden Figures, 2016) - 만 60세
인종차별이 극심하던 20세기 중반 미국 나사의 우주개발 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흑인 여성 수학자들의 얘기가 그랬다.

케빈 코스트너는 비중 있는 조역으로 차별받는 흑인 여성 수학자들을 돕는 공정한 상사 역을 맡았다.

12. 렛 힘 고 (Let H im go, 2020) - 만 64세
은퇴한 노년의 보안관과 그의 아내가 아들의 죽음 이후 이들의 유일한 손자를 찾아 심각한 위험에 직면한다.

60대 중반인 그의 현재 근황을 확인할 수 있는 영화다.

다이앤 레인과 케빈 코스트너가 2013년 맨 오브 스틸 이후 7년 만에 다시 부부로 출연했다.맨 오브 스틸, 배트맨 대 슈퍼맨: 저티스의 시작, 그리고 저스티스 리그에서 슈퍼맨 엄마 마사 켄트 역. blog.naver.com